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거제고등학교

검색열기

거제고

학력향상프로그램운영

메인페이지 거제고교육특색학력향상프로그램운영

학력향상프로그램운영

 

목표

 
  •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력을 신장시킨다.
  • 다양한 프로그램의 체계적 수립과 효율적 운영으로 학업 능력을 향상시킨다.

 

     

    방침

     
    • 학과별 특성과 프로그램 목적을 고려한 학생 선택형, 수준별, 테마별 프로그램 운영
    • 체계적인 진학정보수집 목적의 주요대학 및 진학정보기관 방문
     

    세부실행계획

     
    • 각 학년부의 계획에 ㅣ초한 선택형 방과후수업 및 프록램을 운영한다.
    • 학년별 체계적 독서실 운영 계획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 수준별 보충학습의 평가 및 결과 분석을 통해 학습방법의 개선을 도모한다.
    • 기숙사 학생들의 성적향상을 위해 기숙사생 전용 독서실을 별도로 운영한다.
     
    대상 내용 목적 비고
    교과별 담당교사 전국 주요 고교 및 대학입시기관 방문 정보 수집 연간 1회
    2학년 학생, 담임교사 수도권 주요 대학 및 대학입시기관 방문 대학 탐방 정보 수집 학기 중
    3학년 담임교사 수도권 주요 대학 및 대학입시기관 방문 정보 수집 연간 2회
     

    학력 향상을 위한 주요 프로그램 운영 계획

     
    프로그램 주요 내용 및 추진 사항 대상 시기 비고

    선택형

    방과후수업

    ㆍ전 강좌 학생선택형으로 운영

    ㆍ불참자는 자기주도학습

    전교생

    희망학생

    학기 중/방학
    기초학력반 ㆍ1, 2학년 하위권 중심의 기초교과 보충반 운영
    ㆍ하위권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상담활동 강화
    1, 2학년 하위권 학기 중
    논술특강 ㆍ학년별 학기 중, 방학을 이용한 외부특강 운영
    ㆍ계열별, 목표 대학 수준별 강의 개설

    전교생

    희망자

    연 중
    독서토론반 ㆍ10명 이내의 독서동아리 형태로 활동
    ㆍ독후 활동 발표, 주제토론 활동, 교사의 지도
    전학년 연 중
    탐구학술대회 ㆍ주제 선정, 조사(실험), 연구를 통한 소논문 작성
    ㆍ진로, 적성을 고려한 과제 선정 독려 및 지도
    1,2학년 연 중
    심화수업

    ㆍ1학년: 국어, 영어, 수학 수준별 편성 개설

    ㆍ2, 3학년: 수능 교과(목)의 맞춤형 심화 강좌

    1,2학년

    희망자

    학기 중 창지반 제외
    창의지성반 운영 ㆍ수학, 과학 영재학급, 인문 영재학급으로 구성
    ㆍ상위권 심층 프로그램으로 전 학년의 유기적 구성 및 창지반 독립적 체제 운영

    학년별

    심사

    연 중 학년별 운영
    우수고교탐방

    ㆍ우수 고교만의 독자적 프로그램 실질적 운영 확인

    ㆍ본교와의 비교 분석 및 장점 수용을 통한 내실화
    각 학년 담임 방학 중
    우수대학탐방

    ㆍ상위권 대학 입학전형 및 학과별 특징 등 파악

    ㆍ입시전문가 본교 초청 및 입시설명회 추진
    각 학년 담임 학기 중
    야간자기주도학습

    ㆍ학년별 독립된 자습실에서 자율적 참여

    ㆍ전학년 : 17:50-21:40, 휴업일 08:30-17:00
    전교생 연 중
    학력경시

    ㆍ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매학기 실시

    ㆍ학생부 수상 기록을 통해 경시대회의 효과를 높임

    - 별도 계획서 참조

    전교생 연 중 전교생
    지정좌석
    정독실 운영 ㆍ학년별 상위 학생 50명으로 구성
    ㆍ학력 향상 프로그램 제공
    ㆍ상호 선의의 경쟁을 통한 학력 향상 도모
    전학년 연 중 분기별
    이동
    학력경시대회 ㆍ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매학기 실시
    ㆍ학생부 수상 기록을 통해 경시대회의 효과를 높임
    - 별도 계획서 참조
    전교생 7,9월 학기 초
    학력평가회의 ㆍ전국연합학력평가 실시 후 학력평가회의 실시
    ㆍ상위권 학생의 변화 추세 파악
    ㆍ학력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
    전학년 학기 중 1,2년 4회
    3년 5회
    학술동아리반 ㆍ자율동아리 형태로 운영
    ㆍ경제, 발명, 독서토론, 실험(동아리)
    1,2학년 연 중
     

    기대효과

     
    •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시키고 공교육을 강화시킨다.
    •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맞춤식 교육을 시행하여 학력을 향상시킨다.
    • 수준별 학습프로그램의 효율화로 학습자 개인의 학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