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방과 후 학교 실행 계획 운영 목적 가.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 학교의 교육 기능을 보완 및 확대한다. 나. 특기·적성, 진로 계발, 교과의 심화·보충 등 다양한 사교육 수요를 흡수·대체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다. 방과후학교 수강 지원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완화한다. 라. 지방자치단체와 대학 등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및 연계망 구축으로 지역사회학교 실현에 기여한 다. 2. 세부 운영 계획 가. 강좌 운영 1) 기초 향상(STEP-UP) 구분 | 1학기 | 2학기 | 기 간 | 4월~7월 | 8월~12월 | 시수 | 1, 2학년 | 차시당 2시간 × 8차시 = 16시간 | 차시당 2시간 × 8차시 = 16시간 | 과목 | 1, 2학년 | 국어, 수학, 영어 | 국어, 수학, 영어 |
2) 실력 향상(LEVEL-UP) 구분 | 1학기 | 2학기 | 기 간 | 4월~7월 | 8월~12월 | 시수 | 1, 2학년 | 차시당 2시간 × 8차시 = 16시간 | 차시당 2시간 × 8차시 = 16시간 | 3학년 | 차시당 2시간 × 10차시 = 20시간 | 9월까지 1학기와 연결하여 운영 | 과목 | 1학년 | 국어, 수학, 영어 |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예체능 | 2학년 |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예체능 |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예체능 | 3학년 | 국어, 수학, 영어, 탐구 | 국어, 수학, 영어, 탐구 |
3) 실력 강화(POWER-UP) 학년 | 영역 | 프로그램명 | 과목당 시수 | 비고 | 1학년 | 교과 트랙 | 학력 신장 프로그램 | 국, 수 각 24/ 영 16 | ?1차시 50분 운영 ?월~금요일, 17:50~19:40 | 2학년 | 수, 탐구 각 40 | 3학년 | 국, 영, 수 각 20 |
4) 주말 융합 프로젝트 구분 | 1학기 | 2학기 | 기 간 | 4월~7월 | 8월~12월 | 시수 | 1, 2학년 | 차시당 2시간 × 5차시 = 10시간 | 차시당 2시간 × 5차시 = 10시간 | 과목 | 융합사회, 융합과학 | 융합사회, 융합과학 |
5) 논술 및 면접 프로그램 학년 | 기간 | 강좌 | 대상 | 시수(시간) | 2 | 여름 및 겨울방학 중 | 심화 논술 | 수요자(20명 내외 편성) | 10(150분) | 3 | 여름방학 중 | 대학별 맞춤 논술 / 면접 | 수요자(동일 유형 응시자) | 10(150분) |
· 학년별 별도의 계획에 따라 운영함. 3. 프로그램 편성 가. 프로그램 개설 강좌 및 담당 교사 1) 3학년 가) 실력 강화(Power-up) 과목명 | 담당교사 | 비고 | 국어 | 윤 ○ 진 | | 수학 | 조 ○ 재 | | 영어 | 안 ○ 진 | |
나) 실력 향상(Level-up) 과목명 | 담당교사 | 비고 | 수학(활률과 통계) | 조 ○ 재 | | 영어 | 김 ○ 수 | | 세계지리 | 김 ○ 희 | | 한국지리 | 김 ○ 희 | |
2) 2학년 가) 실력 강화(Power-up) 과목명 | 담당교사 | 비고 | 수학 | 백 ○ 우 | 필수 | 물리 | 박 ○ 희 | 선택 |
나) 실력 향상(Level-up) 과목명 | 담당교사 | 비고 | 국어 | 박 ○ 지 | | 수학 | 김 ○ 중 | | 영어 | 조 ○ 지 | | 화학 | 지 ○ 민 | | 미술 | 박 ○ 채/김 ○ 현 | |
다) 기초 향상(Step-up) 과목명 | 담당교사 | 비고 | 국어 | 이 ○ 중 | | 수학 | 신 ○ 호 | | 영어 | 오 ○ 주 | |
라) 주말 융합 프로젝트 과목명 | 담당교사 | 비고 | 융합사회 | 김 ○ 은/유 ○ 범 | | 융합과학 | 지 ○ 민 | |
3) 1학년 가) 실력 강화(Power-up) 과목명 | 담당교사 | 비고 | 국어 | 이 ○ 은 | | 수학 | 남 ○ 기 | | 영어 | 조 ○ 지 | |
나) 실력 향상(Level-up) 과목명 | 담당교사 | 비고 | 국어 | 최 ○ 웅 | | 수학 | 이 ○ 오 | | 영어 | 유 ○ 영 | | 역사 | 강 ○ 란 | | 과학 | 박 ○ 호 | |
다) 기초 향상(Step-up) 과목명 | 담당교사 | 비고 | 국어 | 최 ○ 웅 | | 수학 | 서 ○ 진 | | 영어 | 유 ○ 영 | |
라) 주말 융합 프로젝트 과목명 | 담당교사 | 비고 | 융합사회 | 서 ○ 선/강 ○ 란 | | 융합과학 | 박 ○ 희 | |
나. 시간표 월 | 1학기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4 | 10일 (1) | 11일 (1) | 12일 (1) | 13일 (1) | 14일 (1) | 15일 수능실전역량함양날 | 17일 (2) | 18일 (2) | 19일 (2) | 20일 (2) | 21일 (2) | | 24일 (3) | 25일 (3) | 26일 (3) | 27일 (3) | 28일 (3) | | 5 | 1차 지필 | 1차 지필 | 1차 지필 | 1차 지필 | | | 8일 (4) | 9일 (4) | | 11일 (4) | 12일 (4) | | | 16일 (5) | 17일 (4) | 18일 (5) | 19일 (5) | 20일 수능실전역량함양날 | 22일 (5) | 23일 (6) | 24일 (5) | 25일 (6) | 26일 (6) | | 29일 (6) | 30일 (7) | 31일 (6) | | | | 6 | | | 7일 (7) | 8일 (7) | 9일 (7) | | 12일 (7) | 13일 (8) | 14일 (8) | 15일 (8) | 16일 (8) | | 19일 (8) | 20일 (9) | 21일 (9) | 22일 (9) | 23일 (9) | | 26일 (9) | 27일 (10) | 28일 (10) | 29일 (10) | 30일 (10) | | 7 | 3일 (10) | 2차 지필 | 2차 지필 | 2차 지필 | 2차 지필 | |
1) 3학년 2) 2학년 월 | 1학기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4 | 10일 (1) | 11일 (1) | 12일 (1) | 13일 (1) | 14일 (1) | 15일 수능실전역량함양날 | 17일 (2) | 18일 (2) | 19일 (2) | 20일 (2) | 21일 (2) | 22일 융합 (1) | 24일 (3) | 25일 (3) | 26일 (3) | 27일 (3) | 28일 (3) | | 5 | 1차 지필 | 1차 지필 | 1차 지필 | 1차 지필 | | | 8일 (4) | 9일 (4) | 10일 (4) | 11일 (4) | | 13일 융합 (2) | | 16일 (5) | 17일 (5) | 18일 (5) | 19일 (4) | 20일 수능실전역량함양날 | 22일 (5) | 23일 (6) | 24일 (6) | 25일 (6) | 26일 (5) | 27일 융합 (3) | | 30일 (7) | 31일 (7) | | | | 6 | | | 7일 (8) | 8일 (7) | 9일 (6) | 융합 (4) | 12일 (6) | 13일 (8) | | 15일 (8) | 16일 (7) | 융합 (5) | 19일 (7) | | | 22일 (9) | 23일 (8) | | 26일 (8) | | | 29일 (10) | | | 7 | | 2차 지필 | 2차 지필 | 2차 지필 | 2차 지필 | |
3) 1학년 월 | 1학기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4 | 10일 (1) | 11일 (1) | 12일 (1) | 13일 (1) | | 15일 수능실전역량함양날 | 17일 (2) | 18일 (2) | 19일 (2) | 20일 (2) | | 22일 융합 (1) | 24일 (3) | 25일 (3) | 26일 (3) | 27일 (3) | | | 5 | 1차 지필 | 1차 지필 | 1차 지필 | 1차 지필 | | | 8일 (4) | 9일 (4) | 10일 (4) | 11일 (4) | | 13일 융합(2) | | 16일 (5) | 17일 (5) | 18일 (5) | | 20일 수능실전역량함양날 | 22일 (5) | 23일 (6) | 24일 (6) | 25일 (6) | | 27일 융합 (3) | 29일 (6) | | | | | |
월 | 1학기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6 | | | 7일 (7) | 8일 (7) | | | 12일 (7) | 13일 (7) | 14일 (8) | 15일 (8) | | 17일 융합 (4) | 19일 (8) | 20일 (8) | | | | 24일 융합 (5) | | | | | | | 7 | | 2차 지필 | 2차 지필 | 2차 지필 | 2차 지필 | |
※학사 일정에 따라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음※ 다. 참여 인원 (명) 학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총합 | Power-up | 22 | 16 | 24 | 62 | Level-up | 35 | 33 | 20 | 88 | Step-up | 13 | 8 | (해당사항없음) | 21 | 융합 프로젝트 | 30 | 46 | (해당사항없음) | 76 | 총합 | 100 | 103 | 44 | 247 |
· 위 인원은 동일 학년 기준 학생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신청하게 되어 중복 선택자를 1명으로 계산됨. 예를 들어, 국어(Level-up), 영어(Level-up), 수학(Level-up)을 모두 신청한 학생은 1명으로 계산함. 단,1학년 학생 중 국어(Level-up), 수학(Step-up)을 신청한 경우 Level-up 과 Step-up 각각 1명으로 계산됨. 4. 수강료, 수용비 및 환불 규정 가. 수강료 및 수용비 징수 · 방과후 학교 수익자 부담금 산출 기준 구분 | 시간당 징수액 | 수용비(3%) | 징수액(강좌 1시수당) | 비고 | 1학기 | 2,500 | 75원 | 2,575원 | 예) 2학년 LEVEL-UP 국어 수강 학생 2,575*16=41,200원 | 2학기 | 2,500 | 75원 | 2,575원 | 1학기와 동일 수준으로 책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기 초 예산 편성 및 1학기 수강인원 변동에 따른 예산 잔액 반영 후 추후 변동될 수 있음 |
·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교사 지도수당은 수익자 부담금과 기타 예산으로 지급한다. · 방과후 학교프로그램은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사업비, 누리교실, 두드림교실, 법인지원금 등 예산으로 지도수당을 지불 할 수 있다. ·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신청 후 징수 기간에 수강료를 납주하지 않은 학생의 경우, 수강 여부를 조사하여 수강을 원하면 납부 기간을 1주일 연장해 준다. 납부 연장 기간에도 납부를 하지 않은 학생은 수강을 제한한다. 나. 환불 규정 1)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에는 전액 환불한다. 2) 프로그램이 시작되고 난 후에는 남은 기간의 납입액을 환불한다. (개인적 변심이나 기타 사유) ※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 2023.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수강료, 수용비 및 환불 규정 에 따라 학교장의 결재를 득한 후 환불한다. 5. 기대효과 가. 학생 수준에 맞는 수준별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여 개별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나. 학년 위계에 맞는 시스템 구축으로 수준에 맞는 학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다. 수요자 요구에 대응하는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다. 라. 학생 중심의 창의적인 교육 경험의 제공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에 기여할 수 있다.
|